정치개혁 주간 뉴-우스 (2017.10.23)

정치개혁공동행동 조회 62

안녕하세요. '정치개혁 공동행동'입니다. 이번주는 전해 드릴 소식이 풍성합니다. 

촛불 1주년을 앞두고 국회 앞에 가로막힌 정치 개혁과 개헌 논의에 문제의식을 가진 사람들이 모였습니다. <2017 정치 페스티벌>이라는 이름으로 촛불 1주년 직후인 11월 11일, 다시 광화문에 모여 제대로 된 정치 개혁과 국민주도의 개헌을 요구하는 목소리를 모아내려 합니다. 

청년의 정치 참여를 가로막고 있는 N개의 이유들을 찾아내고 바꿔내는 작전짜기 워크샵도 10월 29일 예정되어 있습니다. 

울산, 전북, 고양 파주에서도 정치개혁을 요구하는 공동행동이 꾸려졌다는 반가운 소식도 이어집니다. 

진짜 올해가 가기전에, 2018년 지방선거부터라도 제대로 된 선거를 치루기 위해, 다양한 노력과 목소리가 반드시 힘을 받았으면 좋겠습니다. 정치를 바꾸는 온라인 청원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하루 지인 5명 청원 받기를 목표로 열심히 카톡, 텔레그램, 문자를 주고 받고 있습니다. 액션하기 좋은 계절, 10월 주변의 소중한 사람들과 정치개혁을 위한 행동에 함께해주세요. 


정치를 바꾸는 청원에 함께해 주세요! 

http://govcraft.org/discussion...

나와 우리 가족의 문제, 우리 사회의 문제는 국민이 정치의 주인이 될 때에만 바뀔 수 있습니다. 국민이 정치의 주인이 되기 어려운 이유!  문제는 바로 선거제도와 정치 시스템에 있습니다. 정치개혁 청원 운동을 지지하는 서명을 남겨주세요. 모인 서명과 의견은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에 전달됩니다.


2017 정치 페스티벌로 민주주의 UP 

https://goo.gl/RyP5gT (부스 신청 클릭)

10월 28일은 국정농단에 분노하며 촛불을 든 지 1년째 되는 날입니다. 그 때와 과연 국회는 얼마나 달라졌을까요? 정치 개혁과 국민주도 개헌 논의에는 다양한 사회적 의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정치개혁을 고민하며 함께 알리고 싶은 의제가 있다면 11월 11일 광화문 광장으로 모여 목소리를 내주세요! 2017 정치 페스티벌에 초대합니다.


정치참여 가로막는 N개의 장벽 (정치개혁 청년행동 워크샵)

https://goo.gl/hULw3K (신청 클릭)

다양한 분야의 정치인이 출마할 수 있는 비례대표제, 청년/청소년 참여를 제한하는 높은 피/선거권 연령, 돈이 없으면 출마를 못하는 정치자금법, 기울어진 운동장 속에서 청년의 출마를 촉진하는 청년할당제 등. 청년이 정치개혁을 말하는 N개의 이유, 문턱을 낮추는 우리의 참여 오픈 테이블 세션 등으로 구성된 워크샵입니다. N개의 장벽을 찾아내고 머리를 맞대어 깨부실 작전을 모의하는 시간입니다! 


3년간 40만원 후원했다고 직위해제, 이건 아니다 (오마이뉴스)

http://www.ohmynews.com/NWS_We...

교사는 자신이 지지하는 정당에 후원을 할 수도, 자유게시판에 글을 올릴 수도 없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대체 교사는, 공무원은, 청소년은 언제쯤 동등한 시민으로 자신의 정치적 표현과 지지를 자유롭게 할 수 있게 될까요? ‘정치개혁 공동행동’이 오마이뉴스와 진행하는 공동기획 “정치야 말 좀 들어” 다섯 번째 기사입니다.


100인 인터뷰 >> 촛불 1주년, 청소년은 대체 언제쯤 동등한 시민이 될까? (허핑턴포스트)

http://www.huffingtonpost.kr/m...

선거제도와 정치에 관한 다양한 목소리를 수집하는 '셀럽부터 백수까지' 100인 인터뷰의 16번째 주인공은 '촛불청소년인권법제정연대'에서 청소년 참정권 활동을 하는 쥬리 님입니다. 국회의원이든, 대통령이든 1등만 당선되는 것은 너무 이상하지 않나요? 


경대수.조경태, ‘출처표기’ 요구한 연구보고서 무단 복제 (뉴스타파)

http://newstapa.org/41822

연봉 1억4천7백만원, 9명의 개인보좌진을 두고 하는 일이라고는 정책 자료집 베끼기. 뉴스타파가 정책자료집을 베껴서 발간한 국회의원을 추가 공개했습니다. 경대수(충북 증평, 진천, 음성), 조경태(부산 사하을) 국회 의원입니다. 국회의 의원이라고 이름 붙여 주기도 싫다 증멜.


의원님들의 표절...그리고 혈세 (뉴스타파 10/19)

https://www.youtube.com/watch?v=C9U45Jc5lLM&feature=share

베끼기 정책자료집에 관한 뉴스타파의 연속보도 마지막입니다. 25명의 현역의원이 걸렸고 그 중 14명은 잘못을 인정했고, 5명은 예산을 반납하겠다고 했답니다. 그러나 11명은 모르쇠로 일관하는 모양입니다. 그리고 더 심각한 건 "페이크" 그러니까 서류조작으로 정책자료집을 발간한 것처럼 해서 돈을 타낸다는 증언까지 나옵니다. 진짜 세금도둑이 국회안에 있네요. 부들부들.


이 선거제도에선 ‘제2의 홍준표 도지사’ 나온다 (한겨레21)

http://h21.hani.co.kr/arti/soc...

지방선거제도 못 고치면 영.호남의 지역별 일당지배체제 못 바꿉니다. 지역적폐 청산도 불가능합니다.다양한 정치세력들이 정책으로 경쟁하며 지역주민들의 삶에 도움이 되는 지방자치로 가려면 지방의회 선거 연동형비례대표제 도입, 지자체장 결선투표제, 지역정당(local party) 인정은 필수입니다. 그만 보고 싶다, 국민의 목소리는 안 듣고 혼자만 목소리 크고 당당한 국회의원님들.


개헌의 시작, 선거제도 개혁으로 (한겨레21)

http://h21.hani.co.kr/arti/society/society_general/44318.html?_fr=mb2

"한 나라의 권력구조를 바꾸려는 개헌 논의와 권력을 선출하는 방식을 바꾸는 선거제도 개혁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개헌과 선거제도 개혁을 둘러싼 논의와 핵심을 조목조목 잘 짚어주는 기사입니다.


“민심 그대로” 연동형 비례 도입 제주 1만명서명 (제주의 소리)

http://me2.do/xIv4ZdSo

정치개혁 제주행동은 본격 액션을 시작했습니다. 민심을 왜곡이 국정 농단을 초래했다, 2018년 내년 지방선거부터는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시작해야한다는 절박한 마음으로 '제주도민 1만명' 서명운동에 돌입했다고 합니다. 지역 곳곳에서도 작은 힘과 큰 목소리가 모이고 있습니다.


정치개혁울산시민행동 "내년 지방선거부터 풀뿌리 민주주의 실현해야" (뉴시스)

http://www.newsis.com/view/?id=NISX20171018_0000121477&cID=10814&pID=10800

울산 행동 소식입니다. 울산에서도 지방선거제도 개혁과 민주적 선거구 획정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고 합니다. 풀뿌리 민주주의의에 한 걸음 더 다가가기 위해서라도 당장 내년 지방선거 개혁이 시급합니다. 유권자의 선택을 왜곡하는 선거제도, 잘못된 게 분명하다면 당연히 얼렁 바꿔야 하는거 아닌가요??


"정치 제도 개혁하자"···정치개혁전북공동행동 출범 (뉴시스)

http://www.newsis.com/view/?id=NISX20171016_0000118671&cID=10808&pID=10800

10월 16일 전북지연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정치개혁전북공동행동이 출범식을 가지고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다고 합니다. 지역의 공동행동 출범 소식이 매주 꾸준히 이어지고 있습니다. 거의 대부분의 지역이 본격적인 활동을 계획 중인셈인데요. 이 힘을 모아 이번에는 반드시!


정치개혁 위한 고양시민 연대체 뜬다 (고양신문)

http://m.mygoyang.com/news/articleView.html?idxno=44168

정치개혁고양파주시민행동도 10월 18일 발족식을 가지고 연대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지난 9월부터 꾸준히 모임을 준비해온 연대체입니다. 향후 각종 캠페인, 강연, 토론회 등을 통해 정치개혁 의제를 지속적으로 알려내는 활동을 계획하고 있다니 내 집이 파주, 고양이다 하시는 분들은 여기에서 함께할고양?


재야원로들 "국회로 촛불 끌어와서라도 연동형 비례대표 도입해야" (views&news)

http://www.viewsnnews.com/article?q=150285

10월 18일 시민사회 재야원로들도 국회의원과 간담회를 가졌다고 합니다.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 선거연령 인하 등 선거법 전면 개편에 목소리를 실어주셨습니다. 다양한 분들의 목소리가 여기저기 곳곳에서 터져나오면 좋겠습니다.

스팸 방지를 위해 사람인지 확인합니다. 아래 체크 박스를 클릭해 주세요.

최근소식

국회의원이 꼴 보기 싫다구요? 욕하는 대신, 이렇게 바꿔보세요!
꼴 보기 싫은 국회의원? 이렇게 하면 바꿀 수 있다 [정치야 말 좀 들어!-①] 예산동결-의석확대로 선거제도 개혁해야  2017.09.14  오마이뉴스-정치개혁공동행동...
0 5
sohwanim
​정치개혁 주간 뉴-우스 (2017. 09. 18)
정치개혁 주간 뉴-우스 (2017. 09. 18) 안녕하세요? 저는 비례민주주의연대에서 활동하고 있는 보코라고 합니다. 우리는 지난 5개월 동안 촛불을 들고 거리에 나와 '...
정치개혁 주간 뉴-우스 (2017.09.26)
안녕하세요! 저는 참여연대에서 일하는 활동가 장소화입니다.  전국 420여개의 노동.시민단체가 함께 하는 '정치개혁 공동행동'에서 입법 청원 운동을 한다는 소식 들으셨나요?...